음식 배달 / 외식 시장의 문제를 해결한 좋은 사례 2가지
좋은 사례 1. 배달의민족 알뜰배달 서비스
1. 배달의민족 알뜰배달이란?
: 배달비를 낮추고 배달 효율은 높인 최적의 묶음배달 서비스로, 알뜰배달과 한집배달로 나뉨
( https://blog.naver.com/baemin6141/223156052792 )
2. 알뜰배달은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 고물가 시대에 배달음식부터 끊는 세대가 된 사용자들에게 알뜰배달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배달비를 낮추고 배달 효율은 높이는 등 사용자에게 치솟는 물가에 의한 경제적 부담감을 덜어주고 있음
- 소비자의 편리함과 이익을 유지하면서, '소비자 - 사장님 - 라이더' 간의 삼각편익을 조성함
3. 아래의 방법으로 근거 설명하기
- 게슈탈트 심리학 중 폐쇄성의 원리
: 폐쇄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음식 사진이 끊어져 있어도 완벽한 형태로 인식할 수 있음
- UX 디자인 원칙 중 스케일
: 스케일의 원칙을 이용하여 중요한 요소를 크게 표현하여 중요도와 순위를 표시함
- UX/UI 심리학 법칙 중 제이콥의 법칙
: 제이콥의 법칙을 이용하여 기존의 가게배달 홈 화면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에너지를 줄임
좋은 사례 2. 배달의민족 다회용기 주문 서비스
1. 배달의민족 다회용기 주문 서비스란?
: 배달음식의 일회용 용기를 다회용기로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
2. 다회용기 주문 서비스는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 다회용기 사용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데 기여함으로써 친환경적 가치를 실천함
- 검색창을 이용하여 다회용기 주문 가능 가게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음
3. 아래의 방법으로 근거 설명하기
- 게슈탈트 심리학 중 유사성의 원리
: 유사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정보를 그룹화하여 사용자가 내용을 파악하기 편리함
- UX 디자인 원칙 중 시각적 위계
: 시각적 위계를 이용하여 시선의 흐름을 유도함
- UX/UI 심리학 법칙 중 피츠의 법칙
: 피츠의 법칙을 이용하여 터치 대상의 거리가 가깝고 크게 만들어 사용성을 좋게 함
음식 배달 / 외식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나쁜 사례 2가지
나쁜 사례 1. 배달의민족 '가게배달'과 '알뜰배달' 메뉴 화면의 UI 차이
1. 어떠한 요소가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 한 눈에 봐도 차이가 큰 UI이기 때문에 컨텐츠를 이해하기 전까지 사용자의 에너지가 손실됨
- 가게 로고 사진 VS 가게 음식 사진으로 배치되어 큰 혼란을 줌
2. 아래의 방법으로 근거 설명하기
- 게슈탈트 심리학 중 유사성의 원리 부족
: 유사성의 원리 부족으로 기존과 다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함
- UX 디자인 원칙 중 스케일 부족
: 스케일의 원칙 부족으로 작은 화면 안에 너무 큰 사진이 배치되어 있어 카테고리를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려움
- UX/UI 심리학 법칙 중 제이콥의 법칙 부족
: 제이콥의 법칙 부족으로 기존의 가게배달 홈 화면과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혼돈을 초래함
나쁜 사례 2. 배달의민족 배민그린
1. 배민그린이란?
: 적극적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해 실현된 서비스로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일회용·포크 안 받기' 기능, '기본 반찬 안 주셔도 돼요' 기능, 배달용기 자원의 탄생 서비스, 굿바이 일회용 수저포크 기능 등의 노력을 기울임
2. 의 어떠한 요소가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 적극적으로 환경을 보호하자는 목적과는 달리, 'my 배민' 서비스 화면에서 스크롤해야 찾을 수 있는 정도의 작은 UI로 구성되어 집중도가 낮음
- UI가 눈에 띄지 않을수록 '배민그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조차 사용성이 낮아지고,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에게 환경에 대한 인식 또한 낮아지게 됨
3. 아래의 방법으로 근거 설명하기
- 게슈탈트 심리학 중 근접성의 원리 부족
: 근접성의 원리 부족으로 요소를 멀리 두어 관련성이 없어보이도록 구성함
- UX 디자인 원칙 중 대비 부족
: 대비 효과 부족으로 UI가 눈에 띄지 않음 - UX/UI 심리학 법칙 중 피츠의 법칙 부족
: 피츠의 법칙 부족으로 대상이 멀고 크기가 작아 사용성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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