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결과 정리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
1.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생필품이 떨어지면 커머스 서비스로 주문해요.)
2.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한강 공원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이용해요.)
3.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퇴근 시간대에 웹툰 서비스를 이용해요.)
유저 관점에서 정리
1.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40~50대 유저의 경우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아요.)
2.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고양이를 키우는 유저의 경우 주기적으로 모래를 구입해요.)
3.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숙련된 유저의 경우 어드민에서 상품을 더 빠르게 등록해요.)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
1. 유저들은 왜 이 제품을 사용하나요?
(무빙이 재미있어 보여서 디즈니플러스를 구독해요.)
2. 유저들은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나요?
(다음 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는 쿠팡을 선호해요.)
3.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나요?
(당근 모바일 앱에서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채팅하고 싶은 니즈가 있어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란?
- 방대한 데이터 사이에서 의미있는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개발한 방법론
- 데이터를 밑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그룹핑해서 구조화해나가는 방식
-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문제를 전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조망할 수 있음
- 오프라인에서는 포스트잇으로, 온라인에서는 미로, 피그잼 포스트잇 툴 활용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만들기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정보를 단순히 분류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과정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임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
-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사실, 정보, 인사이트 등을 노트에 한 문장 단위로 적기
- 중복된 정보,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시 제외시킴
2.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
- 연관성, 유사성에 따라 그룹핑하며 헤더 이름 붙이기
- 헤더 이름은 사실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야 함
- 그룹핑하기 애매한 노트는 무리하게 끼워넣지 말고 한쪽에 제쳐둠
3.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 (3명 이상 추천)
- 적은 리소스 대비 큰 임팩트를 낼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게 매김
우선순위 논의 TIP : ICE Framework
- 각각 점수를 매긴 다음, 합산하여 점수가 큰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매김
- 주관성이 안들어갈순 없겠지만 최대한 객관적으로 봐야함
유저 페르소나 작성
유저 페르소나란?
-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 유저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특정 단계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내용도 시대에 따라 변함
- 대부분의 유저를 대표하는 실제 사람으로 느껴지도록 묘사해야 함. 허울 뿐인 사람 X
- 만약 여러 유저 페르소나가 있다면 각각이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함
유저 페르소나 만들기
- 대표적인 구성요소 : 이름, 주요 인적 사항, 니즈, 페인 포인트, 기술 친숙도, 관심있는 브랜드 등
- 꼭 모든 요소를 담을 필요 없음. 팀원들과 쉽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만들어야 함
- 유저 페르소나의 목적은, 팀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임
- 에밀리처럼 한 문장으로 표현하여 이해력 높이기
숙제 : 유저 페르소나 작성하기
서비스 선정 : 피부관리 & 성형 정보 서비스 (강남언니)
1. 이름 : 김매끈
2. 주요 인적 사항 : 26세의 독신 여성으로, 서울 신림동에 거주하고 있음. 꾸미는 것을 좋아하여 미용실에 자주 가며 쇼핑 등을 즐김. 특히, 피부관리를 취미로 하고 있어 여러 피부과를 옮겨다니며 자신에게 맞는 피부과를 찾는 중임.
3. 니즈 : 다양한 시술 경험, 가성비 좋은 시술 정보
4. 페인 포인트 : 가끔은 피부과 시술의 가격이나 효과 등이, 사전에 알아봤던 것과 달라 당황스러웠음.
5. 기술 친숙도 : 인터넷-상, 소셜 미디어-상, 온라인 쇼핑-중
6. 관심있는 브랜드 : 서울 피부과 의원, 신사 비오페이스 의원, 청담 오르세윤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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